삼덕사 303F 레버 조이스틱

철권/조이스틱|2014. 1. 8. 16:00

안녕하세요. Hibal 입니다.

삼덕사 303F 레버 조이스틱 사용기 입니다.

요즘은 국산 양산한 레버도 꽤 좋은 품질로 나와주네요.

게임을 할 때 쓰는 조이스틱은 종류가 꽤나 다양합니다.

케이스와 기판, 레버, 버튼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보통 버튼은 산와버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네요. 가격이나 품질이 괜찮거든요.

레버는 호불호가 많이 가립니다.

보통 일본 제품인 산와레버나 세이미츠가 있고, 국산은 명신이나 에어백 등을 주로 썼었어요.


삼덕사 303F 레버 입니다.

구성품은 위 사진과 같아요. 가격도 18000원 정도라서 꽤 저렴한 편입니다.

국산 레버들은 다들 목부분이 있는데 이건 없고 그냥 먼지마개가 있는 구조입니다.

내부도 고무와 스프링을 동시에 쓰는 구조라 좀 독특하네요.


303F 아래부분 입니다.

구리접점은 아니고 스위치 방식인데 저 금속을 눌러서 스위치 눌리게 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산와레버는 직접 클릭인데 국산은 대부분 저렇게 쓰네요.


왼쪽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4각 사과사탕 산와레버.

우측은 삼덕사 신형 303F 입니다. 몽둥이가 정겹네요.

색상도 녹색이나 검정이 아니라 흰색에 클리어제질 코팅이라 좀 예쁩니다.

다른 색도 있다는 것 같네요.

303F 철제가이드가 2종류 있습니다. 일본식은 위의 산와레버 처럼 직사각형이고,

국내 방식은 오른쪽의 정사각형 모양이에요.

메이크스틱은 둘 다 지원해서 그냥 아무거나 대충 샀는데 레버 교체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용하는 조이스틱 케이스가 어떤 가이드를 지원하는지 한 번 확인하세요.


일단 제가 사용하는 메이크스틱에 조립을 해 보았습니다.

대충 나사만 조립하면 됩니다 이건 간단해요.

그냥 직관적으로 끼우고 하고 하면 되는 구조라 간편합니다.

E링은 그냥 손으로 껴도 되고 롱노우즈 사용하면 더 쉽구요.


레버 커넥트 케이블을 연결해 줍시다.

옛날에 스위치 몰랐을때는 다 납땜했었는데 간편하게 맨손으로 꽃아주면 됩니다.

잘못하면 방향이 뒤죽박죽이 되는데 연결하고 한 번쯤 플레이로 확인해 주세요.


완성~

이제 새로운 레버에 적응해서 게임을 즐기면 되겠습니다.


근데 여기서 살짝 신경쓰이는 구석이 생겼어요.

레버를 돌리다보면 먼지덮개 아래에 공간이 생깁니다.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구석이긴 하지만...


가끔 이렇게 걸칠 때가 있더라구요.

발생하는 상황이 자주 있는 건 아닌데 종종 걸리는 느낌이 들면 찝찝하긴 합니다.

먼지덮개 뒤집어서 장착하면 완화된다지만 아무래도 마음이 편치 못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갖고 있던 산와레버용 먼지가이드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봉 덮개는 길이가 기니까 반정도로 잘라주면 되더군요.


완성되었습니다. 색상도 예쁘네요.

근데 먼지 가이드가 크다보니 이게 또 손에 걸리적 거려서 다시 원래대로 바꿨습니다.

이게 뭐하는 짓인지-_-;;;


어쨌거나 삼덕사 303F 레버를 직접 사용해보니 산와레버랑은 많이 다른 느낌이에요.

중립으로 돌아오는 텐션은 산와레버 < 303F < 에어백레버 입니다.

대각선 입력은 그 반대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물론 텐션에 영향을 끼치는 고무가 생산될때 장력편차가 있을 수 있어서 뽑기운이 존재합니다.

삼덕사에 방문해서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 군요.

전 기존에 산와레버 스프링 바꿔서 쓰고 있던지라 크게 텐션에는 변화가 느껴지지는 않습니다만,

국산 제품의 경우 무각이라서 한바퀴 돌리거나 하는 기술을 사용할때는 더 편리해 졌네요.

철권 웨이브의 경우 2P에서 빠르게 잘 나가고, 1P에서는 아직 예전처럼은 잘 안되는 군요.

산와레버로는 1P에서도 웨이브 잘 쓰는 편인데 이건 제 적응의 문제 같네요.

사실 철권 등의 격투 게임하는 데 중요한 건 조이스틱 보다 실력이니까요.

삼덕사 303F 레버는 대체적으로 2D 게임이나 3D나 범용성도 뛰어나고 아주 무난한 제품입니다.

주로 철권을 오락실에서도 자주 즐기는 분들께는 에어백 레버를 추천합니다만,

그래도 비풍류 하기에는 무난하고 2D 격겜에도 괜찮아요.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신형 매직스틱의 경우에도 303F 를 베이스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03F도 정말 좋은 제품이고 가격대 성능비가 아주 우수합니다. 

철권 조이스틱 추천

▶철권태그 드래곤볼 커스터마이즈

▶데빌진 카즈야 벽콤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