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드라이브 보드 HYPERDRIVE 인풋렉 0.8ms
타키온 PCB 보다 인풋렉이 더 빠른 하이퍼드라이브 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측정값으로 대략 0.8ms 라고 하는데 아무튼 브룩 유니버설이나 타키온 보다 빠른 결과 값입니다.
PC 기준으로 현 시점에서 가장 좋은 제품 같네요.
라즈베리파이 피코, GP2040 베이스의 기판 입니다.
오픈소스라서 전부터 이걸 이용한 기판이 종종 있었는데 국내에서도 조립이 편한 기판을 판매하니 잘됐습니다.
하이퍼 드라이브 제품 사진 입니다.
대충 뭐 매뉴얼이랑 기판이 들어 있습니다.
조립은 그냥 하네스 꽃고 레버와 각 버튼에 꽃아주기만 하면 되서 아주 간단합니다.
전원은 USB AM-BM 케이블 쓰면 되구요.
만약 타키온 쓰던 분이라면 전원 케이블은 그냥 USB AM-BM 케이블 사용하고 하네스 케이블만 따로 조립하면 됩니다.
브룩 20핀 케이블 사용하고 있었다면 그냥 왼쪽 아래 꽃아주면 될 것 같은데 직접 해보지는 않았네요.
케이블은 설명서를 꼭 보지 않더라도 기판에 각 방향과 버튼이 표기되어 있어서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엑박패드 기준으로 써있어요.
테스트 버전이었던 GP2040K 와 성능은 다 똑같은데 전원부 강화로 좀 더 안정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덤으로 사진에는 짤렸지만;; L3, R3, TP 버튼 등이 아래쪽에 추가되었습니다.
인풋 모드는 닌텐도 스위치, X인풋, D인풋/PS3 이렇게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PS4, PS5 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버튼을 누른채로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아래의 모드로 인식됩니다.
A : 닌텐도 스위치
B : X인풋
X : 다이렉트인풋 / PS3
스타트 : 웹 설정
USB BOOT : 펌웨어 업데이트 모드
D패드 모드
스타트 + 백(셀렉트) + 아래 : D패드 - 패드의 방향키 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타트 + 백(셀렉트) + 왼쪽 : 왼쪽 아날로그 스틱
스타트 + 백(셀렉트) + 오른쪽 :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
SOCD 모드
스타트 + 가이드(홈) + 위 : Up priority in all Up + Down = Up. 구글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스타트 + 가이드(홈) + 아래 : 왼쪽 + 오른쪽 입력시 중립되는 모드. 키보드와 같다고 보면 되겠네요.
스타트 + 가이드(홈) + 왼쪽 : 왼쪽 홀드한 상태로 오른쪽 입력시 나중에 누른 오른쪽 방향 입력되는 모드.
RGB LED는 제가 사용하지 않아서 패스.
적절한 리뷰 영상입니다.
짧은 소개와 메이크 스틱에 하이퍼 드라이브 기판 조립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덤으로 타키온 PCB와 인풋렉 테스트도 간단히 해봤는데 테스트 버전이었던 GP2040K 와 같은 성능이라 역시 빠르네요.
PC 기준으로 브룩U 보다 타키온이 좀 더 빠르고 그보다 운표, 하이퍼 드라이브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하이퍼 드라이브의 가격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네요.
DIY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라즈베리파이 피코를 구매해서 직접 세팅하면 더 저렴한 가격도 가능하긴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