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얼리 액세스

리뷰/게임 리뷰|2019. 12. 23. 01:37
반응형

스팀에서 판매를 시작한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입니다.

PS4 로 디맥 리스펙트가 나왔었는데 스팀에는 V를 붙여서 가져왔네요.

추가된 게 있다는 거 같은데 제가 플포판을 안사서 잘 모르겠으니 대충 넘어갑시다.

아직 얼리 액세스고 정식은 아직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지 대전 기능 같은 게 없어뵈네요.

래더매치가 시작되면 썩은물들의 슈퍼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을까요?

제게 디제이 맥스는 약 10년 전에 PSP로 출퇴근 길에 버스나 지하철에서 했던 기억이 나는 추억의 작품입니다.

AIR 모드

지금 게임 모드는 크게 에어 모드와 프리 플레이 두가지를 지원합니다.

에어는 위 스샷처럼 유저들의 채팅이 뜨기도 하고 자신의 메시지를 입력할 수도 있어요.

실시간인지 기록해둔 것을 니코니코 동화 처럼 시간에 맞춰 보여주는 건지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후자겠죠.

채팅할때는 오토 플레이가 되고 노트 누르면 그냥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곡 감상도 하고 그런 모드 같은데 저는 사실상 잘 안하게 되네요.

플레이 화면을 중앙으로 옮기고 싶은데 그게 안됩니다. 패치 해줬으면 좋겠어요.

 

곡 선택

에어 모드에서는 곡 선택이 제한적 입니다.

아직 해금하지 못한 곡이 나오기도 하고 그런 것 같네요.

지금 생각해보니 이거 그냥 라디오 켠 셈 치고 틀어놓고 무작위 음악감상 용으로 써도 될 것 같아요.

물론 유튜브나 그냥 MP3 틀어두는 게 낫겠지만.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모드 에서는 자유롭게 곡을 선택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6버튼 모드만 플레이 했어요. 8버튼은 너무 어렵습니다. 키 배치도 좀 이상하고.

리듬게임을 잘 못하는데 원래 패드로 하라고 만든 게임을 키보드로 해서 그런지 난이도가 쉽게 느껴지네요.

악보인지 채보인지 그 노트 떨어지는 패턴이 패드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PC로 오면서 딱히 수정하지 않았는지 동시 입력 노트가 a,s 또는 s,d 라서 쉬운 것 같아요.

오른손의 경우 l,; 또는 ;,'.

뭐 그래봤자 어디까지나 패드로 하는 것보다 쉽다는 거지, 저는 좀 어려운 난이도의 곡은 클리어도 못합니다.

덤으로 최고 난이도인 SC는 패드로 불가능한 패턴이라 엄청 복잡하고 어렵네요.

리듬 게임 고수들은 SC 난이도도 100%로 깨지 않을까 싶은데 곧 유튜브 등에 영상이 많이 올라오겠죠?

 

입문하기 쉬운 난이도

저는 리듬게임을 잘 아는 편이 아니라서 '그게 보여요?' 라는 소리를 하는 입장입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는 그래도 입문하기 쉬운 난이도 같아요.

쉬운 곡이라면 저 같은 사람도 S랭크를 딸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그냥 난이도 자체가 넉넉하게 나온 것 같아요.

그런데 어째 난이도 표기랑 실제 난이도랑 좀 따로 노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프로필

콜렉션 메뉴에 들어가보면 플레이 기록이나 해금 기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곡이 150개가 넘게 있네요. 앞으로 더 업데이트나 DLC 등이 출시하겠죠.

4키랑 5키는 상대적으로 재미가 덜하고 8키는 너무 어려워서 6키만 했군요.

그나저나 얼리 액세스 핑계를 댈 수는 있겠지만 UI가 뭔가 좀 마우스 지원이 된다던지 하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PC 버전 게임인데 패드로 조작하는 것 마냥 해야해요. 그렇다고 패드 꽃으면 아이콘이 패드로 바뀌는 것도 아니고.

 

도전과제

얼리 액세스라 그런지 아직 스팀 도전과제는 지원하지 않고 게임 내 도전과제 비슷한 게 있습니다.

달성하면 이런 저런 것들이 해금됩니다.

 

갤러리

곡을 클리어 하거나 도전과제 달성하면 이런 저런 그림을 볼 수 있어요.

 

뮤직 비디오

맥스 콤보로 클리어 하면 추가되는 뮤직 비디오.

 

랭킹

랭킹에 들어가 보면 괴물같은 유저들의 기록을 보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657위

저는 657위에 있네요.

제 순위가 실력에 비해 높다고 생각되는데 디맥 유저가 별로 없거나, 랭킹이 그냥 많이 해서 점수 누적한 순위거나 그런 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점수 보는 뮤직 랭킹이 좀 더 신뢰도가 높을 것 같군요.

 

그게 보여요?

요즘은 철권에 리로이 나오고 랭매도 의욕 없는데 당분간 디맥이나 즐겨야 겠습니다.

물론 저는 철권할때도 스네이크 보고 맞고 디맥할때도 노트 안보여서 막눌러 할 때가 많네요.

게임 좀 못하면 어떻습니까? 그냥 하는 거지.

얼리 액세스로 판매하는 추억. 구매해서 혼내줍시다.

충격적인 콘텐츠 애드센스 정책 위반

철권7 조시 텍갓 찍는 만화

8bitdo 블루투스 게임패드 사용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