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멀미 극복 그래픽 설정

리뷰/게임 리뷰|2015. 4. 11. 09:49

3D 멀미 극복 그래픽 설정 방법 입니다.

요즘 게임은 대부분 3D 그래픽으로 나오고 그 중 1인칭 게임도 많이 있어요.

서양쪽 게임 중에 특히 1인칭이 많은 것 같은 기분도 드네요.

FPS 게임에서 특히 멀미 증세가 많은데요 저도 멀미때문에 몇몇 3D 게임, 특히 1인칭 게임을 못했었습니다.

황당한 건 원래는 멀미 안 했었는데 콜오브듀티 모던2 였던가 언젠가부터 멀미를 하기 시작했어요.

그 이후로는 3D 멀미 때문에 못한게 많지요.

그런데 최근에 이것저것 만져보다 보니까 3D 멀미를 안하게 되서 기쁘네요.

명작이라길래 해보고 싶었지만 멀미때문에 못해본 바이오쇼크 인피니트도 엔딩을 보았구요.

간단한 세팅을 통해서 멀미를 안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 황당합니다.

물론 3D 멀미라는 게 개인차가 있어서 같은 방법으로 다들 극복이 가능할지는 미지수.

자동차나 배도 그렇지만 게임도 역시 개인차가 심한 것 같습니다.

3D 멀미를 정말 심하게 하는 친구는 리그 오브 레전드 할때 시점고정 안하면 멀미를 느끼네요.

이정도로 심하다면 뭐 별 수 없겠지만 그래도 속는 셈치고 설정을 고쳐주면 조금 나아질 수 있어요.

그나저나 플삼으로 라스트 오브 어스 할때 멀미났던 건 설정으로 고칠 수가 없어서 답답.

라오어는 3인칭 인데도 멀미가 나더라구요. 모션블러가 원인인지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엘더 스크롤5 스카이림

게임 내에서 FOV 값을 고쳐주면 멀미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시야가 좁고 화면이 휙휙 돌아가면 멀미를 느끼기 쉬워요.

근데 반대로 시야가 너무 넓고 화면 가장자리 왜곡이 생기면 그 때문에 증세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 크기나 거리 때문에 값이 달라질 수 밖에 없으니 자신에게 맞는 세팅으로 해주세요.


스카이림을 예로 들면 저 위쪽의 스샷과 바로 위의 스샷이 시야가 달라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눌러서 나오는 콘솔창에서 'fov 숫자' 를 입력해주면 시야가 바뀌지요.

디폴트가 60~65 정도였던 것 같은데 좀 더 높이고 하니까 멀미가 줄었습니다.

스카이림은 fov 너무 올려버리면 화면 가장자리에 왜곡이 생기니까 적절히 고쳐주세요.

그리고 마우스 민감도에 따라서 시점이 빠르게 돌아가면 그것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엑박패드 연결해서 하니까 그것도 해결되네요. 아니면 마우스 감도를 약하게 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빠른 반응속도가 중요한 FPS 멀티 게임을 할때는 좀 그렇겠지만요.


바이오 쇼크 인피니트

요즘 대부분 1인칭 게임에서는 그래픽 설정에 FOV 값을 조절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이오쇼크 에서도 표시 필드 설정란이 있어요.

가장 낮게 고치면 시야가 매우 좁아집니다.

하프라이프가 fov 값이 낮아서 멀미가 매우 심한 게임이었는데 그 생각이 나네요.


멀미 하는 분들은 이렇게 표시 필드를 넓게 고쳐주세요.

시야가 넓어져서 시원하네요.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쓰신다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키 - NVIDIA 제어판 으로 들어갑니다.

3D 설정 관리 - 삼중 버퍼링, 수직 동기를 켜기로 설정해 주세요.

아니면 삼중 버퍼링 꺼놓고 수직 동기를 적응으로 해도 그게 그거라는데 저는 그냥 둘 다 켜버렸네요.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켰으니까 게임 내 설정에서는 수직동기를 해제합니다.

게임 내에서 수직동기 걸어버리면 딜레이가 생겨서 그런지 멀미가 나는 거라는 정보가 있네요.

멀미나는 분들은 FOV 값을 고쳐보는 것도 좋고, 그래픽 카드에서 설정 고쳐보세요.

게임 프레임이 잘 나오게 옵션 타협이나 방이 어두우면 밝게 불을 켜는 것도 좋습니다.

모션블러 같은 걸 꺼보는 등의 시도도 괜찮을 것 같네요.


어쨌거나 3D 멀미도 이제 없어져서 최근 바이오 쇼크 인피니트도 깼고,

요즘은 스카이림이나 종종 하고 있습니다. 모드 까는 게 참 힘드네요.

스카이림은 옛날에 3인칭으로 해도 멀미났었는데 이제 시점에 상관없이 멀미가 사라졌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과 FOV값 조절, 게임 패드 사용을 하니까 멀미가 느껴지지 않아서 신세계 입니다.

제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 설정만 고쳐줘도 멀미가 거의 없어졌어요.

FOV 시야조절은 게임 내에서 편한 것도 있고 멀미도 없어지는 효과도 있어서 너무 좋네요.

개인차가 크니까 완벽한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제 경우에는 이렇게 고쳐서 3D 멀미가 없어졌으니 멀미느끼는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라이엇 무적의 솔로 특공대 이벤트

LOL 무료 스킨 배포 중이니 받으세요

GTA5 PC 프리로드 출시 다운로드 설치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