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멀미 FOV 수정 해결

|2016. 11. 26. 23:17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게임을 하는데 멀미가 나서 시야각 조절을 해보았습니다.

FOV 값을 임의로 늘려주니까 멀미가 좀 덜하네요.

3D 멀미가 있으면 요즘은 게임하기도 힘든 세상이에요.

예전부터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게임이 재미있다고 들어왔는데 이제서야 해볼 기회가 생겼는데 멀미때문에 머리가 아프더라구요.

격렬하게 시점 이동을 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기본 FOV 값이 작아서 멀미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완전히 멀미가 사라졌다고 자신있게 말하기는 뭐하지만 그래도 좀 편해져서 플레이 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어져서 다행입니다.

이 게임 하는데 3D 멀미때문에 고생하시는 분 계신다면 참고해 보세요.

Life is Strange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는 돈노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스팀에서 유저 평가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이고 추천 게임에 자주 올라오는 것 같아서 전부터 관심만 있었었지요.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리멤버 미도 라이브러리에만 있고 플레이는 안했는데 이건 언제쯤에나 해볼련지 모르겠네요.

에피소드 1은 무료로 풀렸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 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사양도 높지 않아서 왠만한 컴퓨터에서는 어지간해서 다 할 수 있을 거에요.

스팀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이라 가격이 5천원도 안되서 그냥 구입해 버렸어요. 카드장사까지 하면 거의 4천원 이네요.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스팀 세일은 참 무섭습니다.

어쨌거나 다 좋은데 저는 멀미 때문에 하다보니 두통이 생겼었습니다.

수직 동기화나 프레임 문제가 아니라 아무래도 시야각이 좁아서 그러는 것 같아서 FOV 값을 조절해 보려고 하는데,

게임 내에서는 어떻게 조절하는 방법이 없더군요.

구글에 검색해보니 언리얼 엔진이라 메모장을 이용해서 수정하는 방법이 있길래 적용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C:\Users\사용자계정명\Documents\My Games\Life Is Strange\LifeIsStrangeGame\Config

폴더 내부에 있는 LifeIsStrangeInput.ini 파일을 수정해 주면 되요.

Bindings=(Name= 시리즈가 잔뜩 있는데 마지막 줄 아래에 몇 줄 추가해 주었습니다.

아래는 제 경우에 넣은 값들인데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요. 근데 너무 시야각이 넓어지면 왜곡되기도 하니까 좋지 못합니다.

사실 FOV 75 정도로만 해줘도 멀미가 많이 줄어들어서 괜찮더군요. 클로즈 아웃이 될 수록 편차가 커집니다.

근데 이벤트신 에서는 의도하지 않은 연출이 되므로 F1 을 눌러주는 쪽이 좋은 것 같습니다.

Bindings=(Name="F1",Command="FOV 0")

Bindings=(Name="F2",Command="FOV 75")

Bindings=(Name="F3",Command="FOV 80")

Bindings=(Name="F4",Command="FOV 90")

Bindings=(Name="F5",Command="FOV 100")

이렇게 해주면 F1을 누르면 기본값. 그리고 F2~F5는 각각 설정해둔 FOV 값으로 시야각이 조절됩니다.

직접 수정하려면 귀찮으므로 백업 겸 해서 파일을 올려두니 자유롭게 사용하세요.

LifeIsStrangeInput.ini

C:\Users\사용자계정명\Documents\My Games\Life Is Strange\LifeIsStrangeGame\Config 폴더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디폴트 시야각이 좀 좁은 게임입니다. 하프라이프 정도는 아닐지 몰라도 멀미가 나더군요.

멀미가 전혀 없으신 분들께서는 그냥 게임을 즐겨주시면 됩니다.

F2 를 눌러서 FOV 75로 고친 화면 입니다.

위의 스샷과  비교했을때 시야가 좀 넓어졌지요?

캐릭터 등뒤 시점으로 이렇게 나올때는 차이가 크지 않은데 클로즈 아웃 되어 있을때나 이벤트 씬에서는 차이가 커집니다.

FOV 80 입니다.

좀 더 넓어져서 눈이 편해집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내에서 움직일때는 80~90 정도의 시야가 편리하네요.

게임 하다가 이벤트 나올때는 F1 눌러주고 그 외에는 적당히 F2~F4로 시야를 고쳐주면서 하니까 멀미가 안 생깁니다.

FOV 100은 좀 과하군요. 더 넓게 해볼 수도 있지만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하다가 저처럼 3D 멀미가 생기시는 분들께서는 이런 방법을 한 번 시도해 보세요.

3D 멀미 극복 그래픽 설정

언차티드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 클리어

스카이림 리마스터 스페셜 에디션 플레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