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 재활용

철권/조이스틱|2017. 4. 7. 20:53
반응형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를 구입해서 PCB를 적출했었습니다.

덕분에 빈깡통이 되어 버린 조이스틱을 버리자니 아깝고 재활용 하기도 애매했는데 어떻게 다른 PCB를 넣어봤어요.

케이스가 워낙에 작아서 버튼교체나 레버를 바꾸는 건 불가능한 것 같고,

기판만 다른 걸로 넣어서 PS3와 PC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필요한 건 PCB와 전선, 납땜할 재료와 상단에 사용될 작은 버튼 3개 였습니다.

집에 남는 부품이 있나 뒤져보니 다행스럽게도 필요한 재료가 모두 있더라구요.

뭐든지 버리지 않고 쌓아두면 쓸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쓰레기처럼 살고 있는 저같은 사람도 언젠가 쓸모가 생기겠지요.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는 기판과 버튼이 직납땜되어 있습니다.

고장나면 수리하기도 골치아픈 구조라서 안좋지요.

기판 빼버리고 따로따로 납땜을 해주는 게 좋겠지만 버튼쪽에 연결된 전선도 그렇고 일이 너무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이 기판에다가 납땜하는 방식으로 재활용을 하기로 결정했어요.

배선은 위 사진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PS4 조이스틱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

호리 라이센스 기판 PS4 조이스틱 만들기

재활용에 사용될 PCB는 몇 년 전에 구입한 메이크스틱에 들어있던 ist기판 입니다.

초기버전은 아니고 그 다음인가 다다음인가 하여튼 약간 나중 버전으로 기억하는데 PS3에서 나름 잘 사용했었고,

PC에서는 다이렉트 인풋으로 인식합니다.

크기도 무척 작아서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에 들어갈 공간이 충분하지요.

인풋렉 같은 건 제가 느낄 수 있는 인간성능이 안되니까 대충 넘어갑시다.

이미지 출처는 ist몰.

요건 요즘 판매되는 제품 사진인데 옛날 기판이랑 구조가 거의 비슷해서 참고하였습니다.

전원선은 가지고 있던 것 그대로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그냥 전선 납땜으로 연결하기로 결정.

버튼 케이블이랑 레버 케이블은 나중에 또 쓸데가 있을 것 같아서 편한 방법으로 개조 방향을 정했네요.

케이스 왼쪽 아래에 원래 기둥같은 게 있는데 대충 니퍼로 제거해주고 PCB넣을 자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집에 있던 전선이 좀 두꺼워서 보기싫긴 한데 작동은 잘 합니다.

위쪽에는 전에 패왕 조이스틱 개조할때 사용했던 버튼을 구멍 좀 넓혀주고 달아주었습니다.

납땜을 이렇게 해서 메인 8버튼이 나중에 고장나거나 하면 수리하기 귀찮겠지만 거의 쓰지도 않는 게 설마 고장이 나겠어요?

만약 고장나면 그건 그때가서 생각할 문제니까 대충 넘어갑니다.

먼 훗날에 고장이 나거나 할때 수리하기 편한 방식으로 개조하실 분들은 PCB 떼어내고 버튼에 납땜을 하는 방식을 사용해 주세요.

순정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는 이런 모습이었습니다만,

이렇게 고쳐졌고 PS4에서는 작동하지 않게 되어버렸습니다. PS4/PS3 선택 버튼은 그냥 폼으로 달아두었어요. 안에 테이프 붙여서.

테스트를 해보니 스팀으로 구동한 스파5도 잘되고, 마메로 고전 게임을 실행해보니 이것도 작동이 잘 되서 만족스럽습니다.

PCB 적출한 스틱을 버릴까 무료나눔 해버릴까 생각하다가,

아내에게 이거 재활용하면 쓸 거냐고 물어보니 쓴다고 해서 옛날 PCB를 연결해서 고전게임 용으로 재활용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지금은 예상했던 데로 책장에 처박힌채로 먼지가 쌓여가고 있는 중입니다.

철권 조이스틱 PS4 정리 추천

매드캣츠 회사 파산

삼덕사 신형 버튼 SDB-201 사용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