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권7 PC 조이스틱 추천
철권7 PC 조이스틱 추천 정리글 입니다. 철권 시리즈 최초로 PC 버전이 나오네요.
타이틀은 철권 7이지만 사실 FR 버전이니 아케이드 유저 분들은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PC용 조이스틱은 소니 라이센스가 필요한 PS4 버전과 달리 선택폭이 더 넓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게임 하기에 뭐가 더 좋냐고 하기에는 철권7 PC 사양이 어느정도로 최적화가 잘되느냐와 온라인 유저 수, 렉이나 핵 등의 변수가 있습니다만,
일단 딱 조이스틱만 두고 비교했을때는 PC판이 더 경제적입니다.
조이스틱은 저가형 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하게 있는데 각자 취향에 맞는 제품 골라서 재미있게 철권을 즐깁시다.
약간의 객관적인 사실과 제 주관적인 취향이 잔뜩 들어간 추천 정리글이므로 적당히 참고만 해주세요.
사진들은 쇼핑몰이나 제작 회사에서 가져왔습니다.
PS4 버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다훈전자 조이스틱 입니다.
DHU-3300 부터 4300, 5500 등의 다양한 제품군이 판매 중 입니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 모델은 32,000 원으로 조이스틱들 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스틱 모델이 다양한데 PC 스팀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반드시 구매전에 미리 확인하세요.
PCB 품질은 자료가 없어서 모릅니다.
기본 레버와 버튼이 독자 규격 입니다. 다행히 목있는 국산 레버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레버를 교체하기 전에 장착이 되는지는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안되는 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버튼 규격은 확인이 필요하지만 주로 26~28파이 라고 하므로 타 버튼 교체가 어렵습니다.
다이렉트 인풋으로 작동합니다.
장점 : 가격, 국산 레버 장착 가능
단점 : 내구성 이슈, 버튼 규격, 애매한 버튼 배열(취향)
아케이드 스틱에서 판매 중인 싸울아비 X 입니다.
가격은 35,000원에 판매중 입니다. 철권 유저들 사이에서 좋은 평이 있지는 않지만 좋다는 분들도 종종 있어요.
기본 레버는 구리접점 레버 입니다. 다행히 에어백 레버 교체가 쉽다고 합니다.
당연히 카제, 헬프미도 교체가 되겠지만 확인이 필요합니다.
케이스가 좀 기울어진 형태라서 호불호가 갈립니다. X인풋 가능.
버튼이 PCB 직납땜 방식이고 규격도 28mm 이하라서 타 제품으로 교체하려면 개조가 필요합니다.
장점 : 국산레버 장착 가능, 가격, X인풋
단점 : 내구성 이슈, 버튼규격+직납땜, 케이스 높낮이 (취향)
ist몰의 mdf 스틱 입니다.
얼핏 보면 38,000원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인데 기본 구성은 레버와 버튼의 급이 조금 떨어집니다.
X인풋이 되는 제품은 기본 48,000원 입니다.
여기다가 경첩 추가하고 레버를 에어백, 헬프미, 카제 등으로 바꾸면 2~3만원 정도가 추가됩니다.
그래도 저가형 중에는 권바 Q1과 함께 가성비 따졌을때 제일 추천할만 하겠네요.
크기가 커서 안정적이고, 레버와 버튼 간격 넓은 배열 선호하는 분들께 추천.
장점 : 국산 레버 장착 가능, 30파이 버튼 규격, 가격, 버튼배열(취향)
단점 : 기본 레버, 기본 버튼, 부품을 좋게 교체하면 가격이 많이 상승함
PC 조이스틱 중에 가성비 끝판왕이라 불리는 권바 Q1 입니다. 단종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계속 판매되네요.
중국산인데 다나와 검색해보니 최저가 51,600원 뜨네요. (2017년 5월 5일 기준.)
단점이라면 기본 레버가 4각 이고, 철권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국산 레버 장착이 안됩니다.
단 헬프미 레버와 비슷한 감도인 309M(35실리콘)은 장착이 가능합니다.
전용 클램퍼 기본 포함. (내구성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X인풋과 다이렉트 인풋을 모두 지원합니다.
저가형 라인에서 가성비 따져보면 권바 Q1 에다가 309MJ 레버를 달아버리는 게 좋아 보입니다.
레버, 버튼 교체가 쉬운데 기본 레버가 5핀 케이블 규격이므로 국산 레버는 8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장점 : 가성비, 디자인, 30파이 버튼 규격, X인풋, 다이렉트 인풋 지원.
단점 : 국산 레버 장착불가, 정체불명의 한자 프린팅 스킨 교체 불가(취향)
추가 : PC와 PS4 멀티 유저 분들은 드론을 포함한 권바 시리즈가 추가로 정발되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조이트론의 EX 레볼루션(좌), EX 레볼루션 V2(우) 입니다.
두 제품은 크게 다를 건 없는데 LED 추가와 케이스 크기, PS4 헤드셋 연결 기능 등의 차이점이 조금 있습니다.
가격은 68,000원, 128,000원.
특이한 점이라면 PS3, Xbox360, PS4, XboxOne 을 모두 지원합니다. 근데 플포랑 엑박 등은 패드를 연결해야 해서 불편해요.
기본 4각 레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본 규격의 레버는 호환이 가능. (삼덕사 F 시리즈나 309M 등등)
위의 4가지 콘솔을 동시에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 오직 PC에서만 사용한다면 추천하기 좀 애매한 제품입니다.
같은 가격대로 비교해보면 더 좋은 녀석들이 있어서 말이죠.
그래도 PC에서 X인풋과 다이렉트 인풋을 모두 지원합니다.
버튼 교체는 쉽지만 레버는 납땜 연결이 되어 있어서 터미널 사서 고쳐주거나 8핀짜리 케이블을 별도로 사는 쪽이 편합니다.
장점 : 다양한 콘솔 지원, X인풋, 다이렉트 인풋 지원. V2 버전 스킨교체 가능
단점 : 국산 레버 미지원, 가격
조이트론의 EX체인저 입니다. 가격은 대략 118,900원.
단종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직도 판매중 이네요.
광고는 에어백 레버라면서 삼덕사 New303A 라고 하는데 실제 삼덕사랑 에어백 레버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기본 레버도 높이 조절이 다소 필요해 보입니다.
원터치 케이스 오픈이 되서 편리합니다.
국산 레버 장착이 가능하고 버튼도 30파이 규격이라 교체가 편리합니다.
다이렉트 인풋, X 인풋 모두 지원합니다.
플삼 기준으로 인풋렉이 매우 나쁜 제품입니다만 PC는 확인이 필요.
장점 : 원터치 오픈, 국산 레버 장착 가능, 30파이 버튼 규격, X인풋 다이렉트 인풋 모두 지원
단점 : PS3 인풋렉 (PC는 확인 필요)
io랩의 if스틱F 입니다. 약간 크기가 작고 가격도 저렴한 if스틱 M도 있습니다.
가격은 각각 198,000원, 169,000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인데 제품 사이즈 표기가 조금 오타가 있는 것 같네요. 높이가 잘못 표기된 것 같습니다.
PS4 까지도 지원이 되는데 비라이센스고 지금은 PC 조이스틱을 보고 있으니 이 점은 대충 넘어갑시다.
X인풋이 가능하고 인체공학적 설계로 사람 몸에 편리하다고 하네요.
렉프리 설계로 인풋렉도 빠르다고 합니다만 이건 확인이 필요.
목있는 국산 레버는 장착이 불가능 하지만 기본적으로 309M 레버가 달려있습니다.
장점 : 렉프리 설계로 좋은 인풋렉(확인필요), 인체공학적 디자인, 기본 309M 레버, 스킨교체, 다이렉트 인풋, X인풋, 마메 모드 가능
단점 : 가격, 국산 레버 미지원
io랩의 레트롤러 입니다.
PC에서 되긴 되는데 이건 패미콤부터 현세대까지 모두 지원되는 특이한 조이스틱이라 고전 게이머에게만 추천합니다.
가격이 일단 너무 비싸요. 345,000원.
인체공학적 디자인에 기본 309M 레버. 스킨도 취향에 맞게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목있는 국산 레버는 장착이 불가능 합니다.
장점 : 다양한 기기 지원, 기본 309M 레버, 인체공학적 디자인, 스킨 교체 가능
단점 : 가격, 국산 레버 미지원
PS3 시절에 철권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던 매직스틱 입니다.
가격은 각각 140,000원, 156,000원.
기본 레버는 매직랩의 독자 규격 입니다. 버튼은 산와 OBSF-30.
제로렉 모드(PC에서 지원되는지는 확인 필요.)도 있고 마메 모드도 있습니다.
PC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이렉트 인풋이고 마메 키보드 처럼 인식도 가능.
지금은 네이버 카페도 관리가 안되는 것 같아서 사실상 이 제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직스틱 선호하시는 분들은 A/S는 포기하고 이거나 예전 시리즈 중고로 사서 자신의 취향대로 세팅해서 쓰는 쪽이 좋아 보입니다.
장점 : 튼튼한 케이스 내구성, 기본 산와 버튼
단점 : A/S, 가격, 국산 레버 미지원
호리 하야부사 2017 버전.
아쉽게도 국내 미정발이라 해외 직구를 해야 합니다. 가격은 약 ¥ 14,117.
PS4 조이스틱 중에는 가성비가 가장 좋은 제품으로 뽑힙니다.
PC에서는 다이렉트 인풋, X 인풋을 모두 지원합니다.
기본 레버는 4각, 309MJ 레버는 장착이 가능하고 목있는 국산 레버는 장착이 불가능 합니다.
버튼은 30파이 규격.
PS4 에서 인풋렉이 매우 뛰어난 제품인데 PC에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레버, 버튼 교체가 쉬운데 기본 레버가 5핀 케이블 규격이므로 국산 레버는 8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장점 : 가성비, 다이렉트 인풋, X 인풋 지원, 30파이 버튼 규격, PS4 완벽 호환
단점 : 국산 레버 미지원, 비정발, A/S
ist몰의 메이크스틱 입니다.
PS3 시절 국내 철권 유저들에게 매직스틱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이지요.
가격은 108,000원. X인풋 지원 모델은 115,000원.
오픈 마켓을 잘 뒤져보거나 하면 9만원대 구매가 가능합니다.
에어백 레버와 산와 버튼이 기본 장착이고 스킨 교체가 가능합니다.
목있는 국산 레버, 목없는 해외 레버를 모두 지원합니다. 버튼 배열은 뷰릭스와 메이크 버전 중 선택 가능.
장점 : 가성비, 기본 에어백 레버, 기본 산와 버튼, 스킨 교체, 다양한 부품 커스텀 가능, A/S
단점 : 가격에 비해서 다소 아쉬운 케이스.
레이저 판테라 입니다. 가격은 200$ 정도.
지금은 웨이코스에서 정발했고 가격은 무려 28만원.
PS4 조이스틱 중에는 최근 매우 핫한 제품인데 PC에서도 역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4각 레버고 국산 레버 장착 불가. 물론 목없는 309MJ 등은 장착이 가능합니다.
원터치 오픈 가능. 30파이 버튼 규격.
기본 레버가 5핀 케이블 규격이므로 국산 레버 교체하려면 8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외부는 물론이고 내부까지 디자인 감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멋있어요.
아쉽게도 X인풋은 안되고 다이렉트 인풋만 지원합니다.
PS4 에서는 매우 뛰어난 인풋렉을 자랑하는데 PC에서는 확인 필요.
장점 : 디자인 감성, 30파이 버튼, 원터치 오픈, PS4 완벽 호환, A/S
단점 : 국산 레버 미지원, 가격.
대충 PC에서 사용할만한 조이스틱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제품군이 있기는 한데 단종된 거나(패왕 레볼루션) 너무 추천하기 힘든 제품, 제가 모르는 건 당연히 포함이 안됐지요.
매드캣츠 조이스틱은 파산했으니 제외했고...
● 레버
국내 철권 유저들의 경우 대다수가 에어백, 헬프미, 카제 레버를 좋아하는데 조이스틱이 지원하는지 잘 알아보고 구입하세요.
헬프미 레버가 손에 맞는 분들은 309MJ+35실리콘 조합이면 감도가 거의 동일한데 국산 레버안되는 스틱에서도 거의 장착됩니다.
물론 구매 전에 장착이 되는지 다시 한 번 확실하게 판매처에 확인해 보세요.
레버를 추천해 달라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개인 취향이 워낙에 많이 좌우되는 부품이라 추천이 사실 힘듭니다.
시간내서 오락실 들려서 이것저것 직접 해보시고, 가장 기술 잘나가는 자리에 설치된 레버가 뭔지 오락실 직원에게 물어보세요.
● 다이렉트 인풋, X 인풋
PC에 연결했을때 인식 방식이 2가지 입니다.
기본적으로 X 인풋은 Xbox360 패드처럼 PC가 인식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아날로그 패드, LT, RT 트리거 버튼이 특징)
현세대 스팀 게임들이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PC에서 매우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X 인풋은 옛날에 나온 고전 게임이나 마메 에뮬, 중포루 등에서는 오히려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이렉트 인풋은 키보드처럼 단순하게 버튼 입력 방식으로 인식됩니다.
Xbox360 이전부터 있던 방식이기 때문에 고전 게임이나 에뮬 등에서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5 같은 경우에 지금은 패치로 해결됐지만 초기에 X인풋만 지원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철권7은 둘 다 지원할 거라고 예상은 하지만 일단 나와봐야 압니다.
물론 X인풋만 지원해도 프로그램을 통해 다이렉트 인풋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신 조금 귀찮을뿐.
만약 다이렉트 인풋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Xpadder, 조이투키, x360ce 등을 이용해주면 됩니다.
고전 게임이나 에뮬도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다이렉트 인풋을 염두해 보시고, 현세대 게임만 하는 유저는 X인풋이 편할 수 있습니다.
추가 : 철권7 PC판 다이렉트 인풋도 지원됩니다.
● 인풋렉
아쉽게도 PC 조이스틱은 인풋렉 자료가 딱히 없습니다.
검색을 해봐도 컴퓨터 사양이나 메인보드 등등 변수가 많다고 하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PCB를 동시연결해서 테스트를 해보니 PS3, PS4, PC 모두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오기는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보유중인 PCB 중에는 패왕 레볼루션 PCB가 제일 빠르더라구요...
모든 제품을 비교해 보지도 못했고 신뢰성 높은 다양한 자료가 없으므로 인풋렉은 검증이 필요합니다.
저는 인간성능이 딸리기 때문에 각기 다른 인풋렉의 PCB를 직접 사용해봐도 사실 크게 실감을 못합니다.
인풋렉은 당연히 빠를 수록 좋지만 그걸 느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 대다수의 라이트 유저는 대충 넘어가도 됩니다.
인풋렉 폐급이라 16ms 이상 넘어가버리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1~9ms 정도라면 보통 사람은 체감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같은돈 주고 구입하는 거 좋은 게 좋은 거지만 프로게이머가 아니라면 그냥 적당히 넘겨도 될 것 같습니다.
장점이라면 딜캐가 늦었다거나 잡기가 안풀렸거나 했을때 인풋렉 생각을 안해도 된다는 점 정도.
조이스틱 인풋렉 보다는 보통 모니터 인풋렉의 변수가 더 크므로 일단 모니터를 확인하시길 추천합니다.
손재주 있고 인풋렉 신경 쓰이는 분들은 전키 동시입력 되는 게이밍 키보드 뜯어다가 조이스틱 만드시는 쪽이 좋습니다.
아니면 PC에서 사용되는 제로 딜레이 PCB 구해다가 만드는 것도 괜찮겠네요. 단점은 직구해야 해서 조금 귀찮을 수 있습니다.
◈ 종합
국내 철권 유저 기준으로 조건별로 적당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각자 선호하는 점을 체크해 보세요.
5만원 내외 가성비 : mdf스틱, 권바 Q1
10만원 내외 가성비 : 메이크스틱
에어백, 헬프미, 카제 레버 : 다훈전자, 싸울아비, mdf, EX체인저, 메이크스틱
(단 헬프미 레버 유저는 309MJ(35실리콘)를 사용해도 괜찮으니 선택의 폭이 더 넓습니다.)
뷰릭스 배열 선호 : EX 레볼루션, 권바Q1, 메이크스틱 뷰릭스 배열, 레이저 판테라
고전, 에뮬 : 다이렉트 인풋 조이스틱
분노조절장애 : 매직스틱
감성 : if스틱, 레이저 판테라
PC, PS4 멀티유저 : 호리 하야부사 2017, 메이크스틱(호리 or 듀얼쇼크4), 레이저 판테라
철권7 PC 조이스틱 추천 정리글 이었습니다.
뜬금없지만 전키 동시입력이 가능한 게임용 키보드도 추천합니다.
철권을 어떻게 키보드로 하냐고 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키보드로도 잘하시는 분들은 웨이브고 뭐고 기가 막히게 잘합니다.
일반적으로 키보드는 인풋렉 문제도 없고 커맨드 입력 신뢰도도 뛰어납니다. 조이스틱이 손에 안 맞는 분들은 키보드도 염두해 보세요.
철권7 PC 버전 발매로 망해가는 격투 게임 시장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철권 > 조이스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이스틱 소음 고찰 테스트 영상 (4) | 2017.05.24 |
---|---|
플스4 철권7 PS3 조이스틱 레거시 지원 (8) | 2017.05.16 |
호리 파이팅 스틱 미니 재활용 (0) | 2017.04.07 |
철권 조이스틱 PS4 정리 추천 (27) | 2017.04.04 |
호리 라이센스 기판 PS4 조이스틱 만들기 (8) | 2017.03.08 |